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국제시장 사회적배경과 등장인물및 줄거리

by 부자열쇠 2024. 4. 18.
국제시장

1. 사회적 배경

  • 1960년대 한국의 경제성장과 노동자 이주 현상: 국제시장은 1960년대 한국의 노동자들이 독일에 이주하여 노동을 하는 이주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미국과 전세계적으로 사회적 변화와 문화적인 혁신이 일어난 시기이며,  이는 당시 한국의 경제성장과 노동 인력 부족 문제로 인해 발생한 현상입니다. 노동자들에게 경제적 불안을 초래했고 노동조건과 임금에 대한 불만도 증폭하는 시기였습니다. 이주노동자들은 한국을 떠나 독일에서의 생존을 위해 노력하며, 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갈등을 보여주고 한국전쟁 세대의 삶을 다룹니다. 
  • 다문화 가정의 현실: 영화는 한국인 남편과 한국인 아버지, 독일인 아내가 함께 사는 다문화 가정의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 사회의 문제와 가치를 탐구합니다. 다문화 가정에서의 갈등과 조화,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이해와 화합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2. 등장인물

  • 황정민(윤덕수역): 윤덕수는 한국의 이주 노동자로, 독일에서의 삶을 위해 힘들게 노력하는 주인공입니다. 그의 캐릭터는 희망과 절망 사이에서 고뇌하는 이주 노동자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윤덕수의 탁월한 연기로 인해 관객들은 그의 삶에 공감하고 뭉클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전쟁중 이별하는 과정에서 아버지의 말씀을 가슴깊이 새겨 아버지의 자리를 대신하여 가족의 삶을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인물로 등장합니다. 
  • 김윤진(오영자역): 매력적인 파독간호사이며, 윤덕수의 배우자로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파독 간호사로 일하며 온갖궂은일을 하면서도 고국에 대한 그리움으로  하루하루를 견디며 살아가는 인물입니다. 
  • 오달수(달구역): 윤덕수의 둘도 없는 친구이자 생사를 함께하는 동료이자 다문화 가정을 이루는 인물로 등장합니다. 

3. 줄거리

함경남도 흥남에서 행복하게 살던 덕수는 1950년  한반도가 남북으로 갈라지는 전쟁을 하게 된다. 하루아침에 피난민이 돼버린 덕수네 가족들은 모든 도주로가 막히고 미군이 철수시키는 화물선 한 척만이 유일한 탈출구였다. 배에 타고 있는 난민들은 그들을 태워달라고 애원하고 그들을 바라보는 에드워드 장군은 무기를 버리고 난민들을 태우는 과감한 결단을 내린다. 덕수네 가족들도 배를 타려고 했으나, 덕수는 등에 업은 채 밧줄에 매달려 배 위에 올라오고 있던 그때, 누군가 등에 업고 있던 막순을 잡아채 덕수혼자만 배에 오릅니다. 덕수는 동생막순이 없어진 걸 알고 배아래를 보았으나, 이미 막순은 사라져 버린 상황입니다. 덕수아버지는 막순을 찾기 위해 내려가고 마지막으로 아버지가 없어도 장남답게 가족들을 잘 챙기라는 말을 남기고 내려가고 배는 출발해 버립니다. 이렇게 덕수는 아버지와 막냇동생과 생이별을 하게 됩니다. 그 이후 청년이 된 덕수는 아버지의 마지막 말처럼 가족을 위해 온갖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형편은 진전이 없고 대학에 합격한 동생 학비마저 감당할 수 없어서 친구 달구는 파독 광부직이라는  파격적인 일자리를 소개해 줍니다. 이후 파독광부로 가게 된 덕수와 달구는 그곳에서 죽을 만큼 힘든 생활을 견뎌가며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파독간호사 영자를 만나 사랑을 하게 됩니다. 시간이 흘러 혼인도 하지 않은 채 영자는 아이를 갖은걸 덕수에게 말하게 되고 둘은 결혼을 하게 되지만 덕수는 전쟁터에 가게 되고 영자는 잡화점을 하며 아이를 키우고  덕수를 기다리게 됩니다. 덕수는 전쟁터에서 다리를 다치고 영자와 재회를 하게 됩니다. 달수와 가족들은 막내 막순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며, 이산가족 찾기에도 사연을 보내게 됩니다. 방송국에서 몇 번의 전화가 오지만 매번 좌절만을 하게 됩니다. 시간이 더욱 흘러 방송국에서 막내 막순이와의 기억을 더듬으며, 해외로 입양되어 살고 있는 막순이와 재회를 하게 됩니다. 흘러  덕수와 영자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었고, 자식들과 함께 손자 손녀 노랫소리를 들으며, 방으로 들어가 아버지의 환영과 마주하게 됩니다. 그동안 너무 힘들었다고 눈물을 흘리는 덕수에게 아버지의 환영은 그동안 고생 많았다고 위로를 해주면서 영화의 이야기는 마무리됩니다. 국제시장'은 1960년대 한국과 독일의 사회적, 정치적 배경을 배경으로 한 인간적 이야기를 통해 관객들에게 감동과 여운을 전달합니다. 주인공들의 사회적, 가족적 이야기와 역사적 사건들이 어우러져 깊은 감정을 자아내며, 이산가족이라는 눈물겨운 스토리가 나오고, 작품을 감상할 때 눈시울을 적시는 않는 이가 없을 정도로 사랑과 인연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 것으로 이는 영화의 흥행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